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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방법론(위대한 기업에 투자, 매수타이밍, 저지르지 말아야 할 잘못, 성장주 발굴 방법)

투자철학과 마인드

by Minjupapa 2022. 5. 5.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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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기업에 투자

1. 해당업종 경쟁업체의 비교했을 때 강점, 약점?

(기업관계자, 유통업계, 고객에게 질문)

 

2. 매출액 성장률은 한 해 단위로 끊어서 판단하지 말고 여러해를 하나로 묶어서 분석

 

3. 가장 이상적인 기업은 하나의 줄기에서 여러 개의 가지가 자라나듯 사업을 펼치는 것

핵심라인과 전혀 상관없는 사업을 펼치는 건 Risk가 존재

 

4. 기업의 1주당 연구개발비가 어느정도인가?

 

5. 강력한 영업조직, 강력한 브랜딩

 

6. OPM은 충분히 거두고 있는가?(원가절감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가?)

 

7. 돋보이는 노사관계: 노사정책과 인사관리 수준이 어느정도인가?

-같은 업종의 다른 기업과 비교하여 일인당 생산성이 높고 이직룰이 낮은지 비교

-같은 지역에 위치해 있는 다른 기업에 비해 입사희망자수가 많은지 비교

 

8. 임원들간 훌륭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는가?

 

9. 두터운 기업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10. 원가분석과 회계관리 능력은 얼마나 우수한가?

 

11.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별도의 사업부문을 갖고 있는가?

-부동산관리기술, 외부자금운용기술, 보험료비용이 경쟁업체 대비 낮게 되어있나(재고 및 고정자산 낮추고 인사사고 자산손실 및 비용을 낮출 수 있다.)

- 특허권(가장 큰 무기라면 특허권 보호기간이 끝나면 회사이익은 급락한다.)

 

12.이익을 바라보는 시각이 단적인가? 장기적인가?

 

13. 성장에 필요한 자금조달을 위해 가까운 장래에 증자?

-신중한 계산을 통해 매력적인 투자자인지 따져봐야

 

14. 경영진은 문제가 발생하거나 실망스러운 일이 벌어졌을 때 "입을 꾹 다물어버리지 않는가?"

 

15. 의문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진실한 최고 경영진을 갖고 있는가?

 

매수타이밍

신제품이나 신기술 개발단계에서 가장 세밀하게 들여다봐야 할 시점은 상업적인 대규모 생산이 처음으로 본격화 하기 시작하는 순간이다.

대규모 생산이 이루어지고 정상적인 판매 경로로 이어지기까지의 기간이 가장 변동이 크고, 비용이 많이 투입되는 시점이며 여기서 많은 투자자들의 실망감에 따른 매물이 등장한다. 이때가 매수 타이밍이다.

 

투자자가 저지르기 말아야 할 잘못

1. 선전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지 말라.

- 신생기업의 연간 매출액이 10억원을 넘지 않더라도 단 몇 푼의 영업이익은 재야한다

이미 확실한 기반을 잡은 기업들 대상으로 투자대상을 찾아야한다.

 

2. 훌륭한 주식인데 "장외시장" 거래된다고 무시해서는 안된다.

 

3. 사업보고서 "표현"이 마음에 든다고 매수하지 말라.

-사업보고서는 절대 그 기업의 문제점과 어려움을 균형있고 솔직하게 털어놓지 않는다. 문구 이면에 숨어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순이익 대비 주가가 높아보인다고 해서 반드시 앞으로의 추가적인 순이익 성장이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속단하지 말라.

 

5. 너무 적은 호가 차이에 연연해 하지 말라

 

6. 전쟁 우려로 인해 매수하기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전쟁 혹은 대공황이 끝난 다음의 주가는 사건 이전에 비해 훨씬 높아져있다.

전쟁우려에 주가가가 당분간 하락할 때 주식을 천천히 매수하고 분할매수하라

 

7. 관련없는 통계수치를 무시하라

-과거 순이익이나 주가는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활용해야 한다.

 

8. 진정한 성장주를 매수할 때는 주가 뿐만아니라 시점도 정확해야한다.

 

9. 군중을 따라가지 말라

-투자자는 매수하고자 하는 기업이 속해 있는 어떤 업종이나 기업에 대해 증권가 및 전문가들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사실적으로 분석해봐야 한다.

-증권가 및 전문가들 사이에서 널리퍼져 있는 분위기와 바라보는 시각이 확실하게 드러난 사실보다 매우 부정적으로 치우쳤다는 것을 발견한다면 군중을 따르지 않음으로써 추가적인 이익을 거둘 수 있다. 긍정적으로 보는 반대의 경우도 동일한 프로세스다.

 

성장주 발굴방법 요약

1/5는 산업현장에서 일하는 임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4/5는 이보다 훨씬 숫자가 적은 투자업계의 아주 똑똑한 친구들로부터 단서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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